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 분석 기능, 알아야 할 프로세스(Processes) 및 메트릭(Metrics)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1. 15. 09:57

본문

웹 분석이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고 또한, 웹 사이트의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측정되는가에 대한 심층적인 부분과 관련하여 이글에서는 웹 분석 프로세스 및 메트릭스에 대해 다룬다. 웹 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프로세스 개념과 전문적인 웹 분석 용어들을 알고 있으며 한층 명확한 웹 분석과 전략적 방향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웹 분석 기능, 알아야 할 프로세스(Processes) 및 메트릭(Metrics)

 

웹 분석(Web Analytics)이란?

웹 분석은 성능 향상을 목표로 사이트 트래픽을 측정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중요한 용어다. 웹 사이트 소유자는 웹 분석을 사용하여 어떤 페이지에 액세스 되었는지, 어떤 국가에 있는지, 어떤 브라우저나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지 등과 같은 통계를 보고 방문자를 통찰할 수 있다. 웹 분석은 비즈니스 수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웹 분석의 작동 방식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웹 분석 측정 방법(Web Analytics Measure)

웹 분석은 사이트에서 다양한 요소들을 측정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어디에서 왔는지(즉, 어떤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당신을 찾는지), 어떤 페이지를 가장 자주 방문하는지, 각 페이지 또는 세션에 얼마나 오래 머무르는지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여러분은 또한 Shopify, Amazon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만들어진 양식 제출과 다운로드/구매와 같은 웹사이트에서 일어나는 특정한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다. 일부 회사는 웹사이트의 특정 영역 내에서 발생하는 특정한 활동을 추적하기 위해 "이벤트 스니펫"이라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위한 맞춤형 웹 분석 솔루션을 만들기도 하고 다른 회사는 Google Analytics, KISSmetrics, Mixpanel, Amplitude, 그리고 Localytics와 같은 서드파티 앱을 사용한다.

 

웹 분석은 웹 사이트의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웹 분석은 웹 사이트의 성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웹 분석의 작동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웹 사이트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웹 사이트에 어떤 변경 사항을 적용할지 보다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방문자가 특정 국가에서 유입되는 경우라면 웹 사이트를 해당 국가의 언어로 번역하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또는, 만약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페이지만 방문한 후에 웹 사이트를 떠난다면, 그 페이지의 레이아웃이나 콘텐츠를 재고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간단히 말해, 웹 분석은 고객이 웹 사이트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며, 따라서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수익을 증대하는 데 필요한 변화를 꾀할 수 있다.

 

웹 분석 프로세스(Web Analytics Processes)란?

웹 분석 프로세스는 웹 사이트의 트래픽을 측정하기 위해 취하는 단계다. 웹 분석 프로세스에는 일반적으로 다음 과정이 포함된다.

 

웹 분석 프로세스(Web Analytics Processes)

수집(Collection)

어떤 데이터를 추적할 것인지? 내 사이트의 트래픽에 대해 알아야 할 관련성이 있고 유용한 정보는 무엇인지? 기록하거나 분석이 필요 없는 것은 무엇인지? 웹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기 전에 이러한 질문을 스스로 해야 한다.

 

처리(Processing)

이 모든 정보가 수집된 후에는 시간 경과에 따라 데이터의 패턴을 볼 수 있는 차트 및 그래프와 같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처리하여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에 대한 향후 결정을 알려야 한다.

 

분석(Analysis)

처리 단계에 따라 생성된 모든 수치를 검토한 후 비즈니스에 대한 의사결정에 유용한 패턴, 동향 및 통찰력을 찾아야 한다. 이 숫자들은 무엇을 말하는지? 그것들의 중요성은 무엇인지? 이 새로운 정보의 결과로 어떤 조치를 취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지?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각 단계의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종합적인 보고서 또는 프레젠테이션으로 결합한 후에는 관리자나 동료와 같이 액세스 권한이 필요한 사람들과 공유하여 웹 사이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보에 입각하여 웹 사이트의 성능 향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한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웹 분석 메트릭(Web Analytics Metrics)이란?

웹 분석 메트릭은 웹 분석가가 사용하는 특정 측정값으로, 웹 사이트의 특정 변경사항이 양호/나쁨/성공 등 그 여부를 알려준다.

 

중요한 웹 분석 메트릭

고객이 웹 사이트 및 웹 사이트의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추적할 수 있는 다양한 웹 분석 메트릭이 있다. 다음은 일반적인 몇 가지 메트릭 목록에 대한 설명이다.

중요한 웹 분석 메트릭

 

바운스 속도(Bounce Rate)

외부 링크에서 사이트를 클릭하지만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추가 작업을 수행하지 않고 나갈 때(예: 양식 작성) 바운스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높은 바운스 비율이 있다면, 그것은 사람들이 웹 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그들이 원하는 것을 보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당신은 어떤 페이지가 가장 높은 바운스 속도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어떤 종류의 트래픽을 받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내야 할 것이다.

 

페이지 보기(Page Views)

다른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서 하나 이상의 페이지를 볼 때 페이지 보기가 발생한다. 이 지표는 콘텐츠가 방문자들에게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사이트/페이지에 대한 시간(Time on Site/Page)

이 메트릭은 방문자가 웹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소비하는 시간 및 사이트 전체에서 소비하는 총시간을 측정한다. 이 정보를 추적하여 사람들이 콘텐츠에 참여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소비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너무 일찍 떠나도록 만드는 페이지가 있는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전환율(Conversion Rate)

전환율은 웹사이트에서 양식을 작성하거나 구매하는 등 원하는 조치를 취하는 방문자의 비율이다. 이 메트릭스는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방문자를 고객으로 전환하는 데 효과적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추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셜 공유(Social Shares)

소셜 공유는 누군가가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자의 웹 페이지 중 하나를 공유할 때 발생한다. 각 페이지가 받는 소셜 공유의 수를 추적하면 어떤 페이지가 방문자에게 가장 인기 있고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공유할지 알 수 있다.

 

고객이 웹 사이트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추적할 수 있는 다른 많은 웹 분석 지표들이 있지만, 이것들은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이다. 이러한 메트릭스가 어떻게 작동하고 비즈니스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해하면 웹 사이트의 성능을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 보다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벤트 스니펫"은 Google Analytics, KISSmetrics, Mixpanel, Amplitude, 그리고 Localytics 같은 타사 앱을 사용하는 동안 웹사이트의 특정 영역에서 발생하는 특정 활동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된다. 웹 분석은 웹 사이트의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능이 아닌 데이터에 기반한 웹사이트 변경에 대해 보다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것 외에도, 웹 분석은 또한 마케터들과 디자이너들이 사람들이 그들의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어떻게 관여하는지를 볼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그들은 블로그 포스트에 대한 새로운 헤드라인을 시험하거나, 랜딩 페이지에 대한 다른 디자인을 시도하는 것과 같이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개선을 통해 기업은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70% 이상의 소비자가 한 회사와 좋은 경험을 하면 그 회사와 다시 거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므로 매출 증대로 직결될 것이다.

참고 링크. What are Web Analytics: Processes and Metrics You Should Know Abou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