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스킬 8가지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1. 12. 01:25

본문

직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스킬 8가지

'대중 연설(Public Speaking)'이란 용어를 들었을 때 무엇이 떠오르나요? 회의실에 앉아 있는 많은 청중과 연단에 서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연사가 떠오르지 않나요?

사실, 대중 앞에서 연설하는 것은 연설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청중을 이해하고 목표를 말하고 청중과 감정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매력적인 요소를 선택하고 핵심 메시지를 인상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직장에서의 성공이라는 맥락에서 이야기할 때 대중 연설의 중요성은 다양해집니다. 후배 임원이나, 스타트업, 대기업에서 일하는 고위 관리자이든, 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대중 연설 스킬을 갖춰야 합니다.

팀 회의에서 인사이트를 공유하거나 아이디어와 제안을 제시하고, 소규모 그룹과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하고, 직원을 교육하고, 즉석 질문에 응답하고, 고객과 투자자에게 피칭하는 등 모든 단계에서 뛰어난 말하기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훌륭한 대중 연설가가 되는 다양한 기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의사소통(Communication)

대중 연사로서 청중과 명료하게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듣는 사람이 여러분의 말을 이해하고 생각을 더 명확하게 하는 데 있어서 "아~" 또는 "음~"과 같은 구두 목발이 없는 좋은 어법과 명확한 발음은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도 정확하고 원하는 형태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속어와 전문용어 사용을 피하고 목소리 톤과 높낮이에 주의하여 모든 청중이 여러분의 말을 들을 수 있도록 하십시오.

 

2. 자신감(Confidence)

많은 청중 앞에서 의미 있고 권위 있는 방식으로 말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감이 있으면 무대 공포증과 긴장을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진정성 있고, 주제를 마스터하고, 바디 랭귀지와 제스처를 개선하고, 목소리(톤, 볼륨, 피치)를 제어하는 ​​것. 이것이 자신감 있는 연설가로 만드는 열쇠입니다. 또한, 꾸준한 연습으로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카리스마(Charisma)

카리스마 넘치는 연사는 그들의 확신과 열정, 감정을 감지함으로써 청중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게다가, 카리스마 넘치는 대중 연사는 조직적이고 쾌활하며 전망에 낙천적이며, 웅변으로 사람들을 활기차고 고양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 연사들의 생동감, 에너지, 무대 매너는 관객들에게 왠지 모를 감동을 선사합니다. 그들은 그 메시지가 청중에게만 전달되고 있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말합니다.

 

4. 공감(Empathy)

감정이입이 잘 되는 사람들과만 연결되는 경향이 있는 오늘날의 과충전 시대에 연사들은 청중과의 연계를 발전시키고 프레젠테이션을 감정적 매력으로 주입할 수 있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공감하는 연사가 된다는 것은 연설에서 청중의 필요와 욕구를 더 잘 이해하고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공감하는 연사는 청중을 위해 분위기를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과 청중의 반응에 따라 속도, 어조 또는 스타일을 조정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5. 열정(Passion)

연설에 열정을 주입하면 생각과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청중들에게 영감을 주거나 설득하는 것이 매우 쉬워집니다. 열정적이라는 것은 해당 주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자신이 말하는 내용에 대한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카리스마, 진정성, 끈기, 신뢰성은 열정의 부산물입니다. 청중은 프레젠테이션에 참석하는 데 들인 시간만큼 매력적인 경험을 기대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따라서 청중에게 영감을 주고,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슬라이드 쇼를 열정을 가지고 성공적으로 만드십시오.

 

6. 확실성(Authenticity)

진정한 연설가는 내면적 현실(관념, 생각, 감정, 신념)을 외적인 표현에 맞추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진정성은 신뢰와 신뢰성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며, 따라서 지나치게 흥분된 것처럼 들리지 않으면서도 쉽게 청취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대중 연설은 연기(다른 사람인 척하는 것)가 아니라 공연(자신이 있는 곳)에 관한 것입니다. 따라서 연설을 할 때 지나치게 극적으로 표현하지 마십시오. 진정한 자신이 되고, 대화를 잘하며, 개인적인 경험과 이야기를 사용하여 청중들과 좀 더 진정성 있는 방식으로 소통하십시오

 

7.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비판적 사고력은 수집된 정보를 개념화, 분석 및 적용하고 관련성과 맥락을 이해하며 논리적 연계를 하고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가진 연사는 그들의 의식과 잠재의식을 조화롭게 사용하여 청중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비판적 사상가는 자신의 논점과 주장을 뒷받침하는 가장 정확하고 적절한 증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8. 프레젠테이션 도구를 사용하는 기술(Skills to Use Presentation Tools)

SketchBubble의 미리 만들어진 프레젠테이션 템플릿과 고화질 비주얼이 공개 연설을 위해 미리 정의된 모든 구성 요소 블록을 제공하지만 사전 디자인된 데크를 사용자 정의하려면 모든 주요 프레젠테이션 도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을 돋보이게 하려면 이러한 도구의 고급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결론

효과적인 말하기 스킬은 감독관, 팀 구성원, 고객, 공급업체 및 기타 조직의 모든 이해 관계자와 참여하고 소통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고용주들은 또한 오늘날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훌륭한 연설 능력을 가진 후보자들을 고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요약하자면, 대중 연설 기술은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오히려 직장에서 더 높은 지위를 확보하고 경력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좋은 소식은 연습을 통해 연설 스킬을 배우고 개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라도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이 연설 스킬을 마스터하십시오.

원문 링크. 8 Public Speaking Skills For Your Workplace Succes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