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 컴퓨터 MAC 주소 확인하는 방법

Digital News/Smartwork and OA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2. 1. 08:11

본문

그래픽 또는 멀티미디어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유.무선 공유기를 설정 시 접속제어 또는 DHCP 예약 등의 기능에 MAC 주소(MAC Address) 설정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 내 컴퓨터 MAC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유기의 경우, 사용자 PC의 MAC 주소(MAC Address)를 설정 프로그램에서 자동적으로 추출해주거나 설치가이드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지만 그래픽,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 설치 때 묻는 경우는 약간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MAC 주소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내 컴퓨터 MAC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MAC 주소 (MAC Address)란?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미디어 접근 제어 주소(MAC 주소), 이더넷 하드웨어 주소, 어댑터 주소는 대부분의 네트워크 어댑터(NIC)에 부착된 준고유 식별자이다. 특정한 네트워크 어댑터의 이름같이 동작하는 숫자이다. 이를테면, 두 개의 서로 다른 컴퓨터에 있는 랜카드는 서로 다른 이름, 곧 서로 다른 MAC 주소를 가지고 있다. 라우터 안에 있는 여러 개의 랜카드, 같은 컴퓨터 안에 있는 이더넷 어댑터와 무선 어댑터도 이와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그러나 오늘날 출시되는 대부분의 하드웨어에서는 MAC 스푸핑(MAC spoofing)을 통해 맥 주소를 바꿀 수 있다. (자료 인용 - 위키백과 'MAC 주소')

내 컴퓨터(PC)의 MAC 주소 확인하는 방법.

Step 1. 윈도우(Windows)의 [시작] 버튼을 눌러 [실행(R)]를 클릭합니다.

Step 2. 명령입력 창이 뜨면 'cmd' 명령을 입력하고 [확인] 클릭합니다.

Step 3. 도스[DOS] 프롬프트창이 뜨면 'ipconfig/all'이라고 입력 후 엔터키 칩니다.

Step 4. 결과 화면에 살펴보면 자신의 PC에 장착된 랜(LAN) 카드 모델들을 볼 수 있는데, 적게는 1개에서 많게는 2~3개의 랜(LAN) 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노트북의 경우 기본적으로 무선 랜(LAN)과 유선 랜(LAN) 2개가 나타납니다.)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어 제 노트PC에 내장된 무선 랜(LAN) (Intel<R> Wireless WiFi Link 5100)과 유선 랜(LAN) (Realtek RTL8168C<P>/8111C<P> ...) 2개가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오렌지 박스로 표시한 물리적 주소, '00-IE-68-A5-XX-XX' 형식의 12개 숫자가 바로 MAC 주소(MAC Address) 입니다.

무선 LAN은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상적인 IP주소를 받고 있는 유선 랜(LAN) 카드의 MAC 주소 값이 필요하게 됩니다. 참고로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 설치시, 이 MAC 주소 값의 끝자리 4개의 숫자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